Home > 고객센터 > 생활과 건강
사용자가 스스로 건강진단을 할 수 있는 항목들과 결과에 대한 건강진단 컨텐츠를 통해
건강 실천 사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병검색 바로가기
질병명 폐암
진료과 내과 내부분류 호흡기계
질병설명
폐암이란?
폐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침은 가장 흔한 초기 증상으로, 감기나 담배 때문이려니 하고 지나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피 섞인 가래 혹은 객혈, 호흡곤란, 흉통이 있을 수 있으며, 폐암이 성대의 신경을 침범하게 되면 쉰 목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 식욕 감퇴,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의 진단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흉부 X-선 검사가 있으나, 이는 폐암의 초기 진단법으로는 그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최근에는 방사선에의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저용량 컴퓨터 단층촬영(CT) 방법이 개발되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객담검사, 기관지 내시경 검사, 경피적 침흡인법 등의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폐암의 원인
폐암이란, 폐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포가 오랫동안 담배연기 등의 발암물질에 노출되면 세포의 성장과 사망에 관련된 유전자에 이상이 생기면서 암세포가 자라나 폐에 큰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이 폐암입니다. 2000년 암 사망률 1위인 폐암은 매년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진단 시점에 이미 암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으로, 폐암환자의 80%가 흡연자이며,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 발생율이 10~20배나 높습니다. 이런 직접 흡연 외에도 간접흡연, 공해, 석면이나 비소, 라돈 등의 발암물질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고, 폐암에 걸린 가족이 있는 경우 등 일부 유전적인 소인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 폐암의 증상
폐 조직은 스폰지 같이 부드러워서 암조직이 몇 년 동안 자라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없어 조기에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병원에서 진단시 이미 상당히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폐암으로 진단된 환자 중 5-15%는 뚜렷한 증상 없이 우연히 찍은 흉부 방사선 사진상 발견 될 수 있습니다. 폐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계속되는 잦은 기침등의 가벼운 증세가 보통이여서 종종 감기나 기관지염 또는 천식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만성 기침 외에도 객혈, 호흡곤란, 천명 등이 발생할 수 있고, 폐암에 의해 기관지가 막혀서 폐렴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위 조직을 침범하여 흉벽의 통증, 기관지 폐쇄에 의한 호흡 곤란, 식도 압박에 의한 연하 곤란, 후두신경이 침범되어 목이 쉰 소리, 어깨의 통증 및 상대정맥 압박 증후군으로 인한 목, 머리, 그리고 상지의 부종, 청색증, 두통, 의식 혼란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흉곽 외로 전이되어 뼈의 통증이나 골절, 반신 마비, 의식 혼탁, 간질, 두통, 복부종양 등 침범하는 장기에 따라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로의 전이에 관계없이 암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호르몬 성분에 의해 저나트륨혈증, 저혈당 등이 초래되어 부종양 증후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암의 병기, 암의 크기, 조직학적인 형태에 따라 치료방법과 예후가 달라집니다. 폐암의 1기와 2기는 수술로써 암의 근치적 절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3기부터는 수술과 항암치료를 같이 병행하게 됩니다. 암이 4기에 이르면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완치를 위한 치료보다는 증상의 일시적 완화에 목적을 둔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폐암 치료 후 5년 생존율은 폐암의 1, 2기 상태일 때가 50~60% 이상이며, 3기부터는 20% 이하로 떨어집니다.
과거에 우리를 위협했던 위암, 간암, 자궁암이 점점 그 사망률이 줄어들고 있는 까닭은 조기진단을 통한 관리가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폐암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조기에 정확히 진단된다면, 정복될 수 있습니다.

▶ 폐암의 예후
비소세포 폐암은 초기에는 외과적 절제 수술로 완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전체 폐암의 5년 생존률은 20-30%의 낮은 생존률을 보이지만 외과적 완전 절제가 가능한 1-2기 폐암은 5년 생존률이 70-50%로 높아 폐암의 조기 발견과 외과적 완전 절제가 가장 좋은 예후를 나타낸다. 다음은 비소세포 폐암 병기에 따른 5년 생존율을 나타낸 것이다.

1기A 67 %

1기B 57 %

2기A 55 %

2기B 39 %

3기A 25 %

3기B 7%

4기 5 % 미만

소세포 폐암은 복합 항암 화학요법을 받을 경우 평균 생존률을 높일 수 있다.